총 게시물 1,495건, 최근 1 건
 

 

與 '비례연합' 찬성 74.1%…민생·정의당은 일단 글쎄

기자명 : 양성현 입력시간 : 2020-03-15 (일) 08:43


더불어민주당이 결국 비례대표용 연합정당을 창당하기로 했다. 여당이 앞장서서 개정한 선거법의 취지를 스스로 무력화하고 나선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이 전당원투표를 통해 비례연합 정당 참여를 결정함에 따라 민주당과 함께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을 이끌었던 이른바 '4+1 여야 협의체'의 향후 행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민생당과 정의당이 일단 '합류 불가'라는 기존 원칙을 유지하면서 범진보 비례연합 정당이 사실상 '비례민주당'이 되는 것 아니냐는 전망에 힘이 실리는 모양새다.

비례연합 정당 참여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지난 12일 오전 6시부터 13일 오전 6시까지 진행된 전당원투표에서 74.1%의 찬성을 얻은 민주당은 당위성 홍보에 열을 올렸다.

민주당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역대 가장 많은 투표 참여에 굉장히 놀랐다"며 "74%면 압도적인 지지로 권리 당원이 (비례연합 참여를) 요청하셨다고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아울러 윤호중 사무총장이 비례연합 참여를 당부하는 이해찬 당대표의 메시지를 바로 이날 오후에 민생당과 정의당에 전달하려 했다.

신속하게 일을 추진하려던 민주당의 의도와 달리 민생당과는 설전이 벌어지며 낯만 붉히게 됐다.

그간 일괄되게 비례연합 정당 창당 움직임을 비난하며 비례연합 참여에 반대해 온 민생당 김정화 공동대표는 민주당의 소식을 접하자마자 "(반대라는) 결과도 (이미) 아실 텐데 오시면 제 입장을 원칙적으로 말씀드리겠다"며 "왜 저한테 스팸메일을 가져오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여당 대표의 메시지를 스팸메일이라며 원색적으로 비난한 것이다.

그러자 윤 사무총장은 "예절부터 배워야 하는 분하고 정치를 하기 힘들다"며 김 대표를 예의 없는 사람이라고 지적했다.

결국 윤 총장과 김 대표의 만남은 불발됐다.

민생당에서는 박지원, 천정배, 정동영 등 옛 대안신당과 민주평화당의 중진 의원들은 비례연합 정당 참여를 촉구하고 있는 반면, 김 대표 등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대표를 중심으로 한 바른미래당계는 선거제 개혁의 취지 훼손이라며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정파 간 이견으로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이 지연된 상황에서 비례연합 참여 여부를 두고서도 견해가 나뉘면서 당내 갈등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에 윤 사무총장은 평화당계인 민생당 박주현 공동대표를 하루 전인 지난 12일에 만나 참여 의사를 타진했지만 민생당 내 논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어 민생당의 참여 여부는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특히 민생당이 참여를 하더라도 지지율이 낮아 범진보 진영의 의석수를 늘리는 데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 반면 소수 정당의 원내 진출을 돕겠다는 민주당의 취지는 오히려 훼손되는 것 아니냐는 비판론이 민주당 내에서도 제기되고 있어, 민주당이 민생당을 적극적으로 영입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반면 민주당이 내심 비례연합에 참여하기를 기대하고 있는 정의당은 전국위원회를 통해 결정된 기존의 '참여 불가'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이날 자신을 찾아 온 윤 사무총장과 만남은 가졌지만 민주당의 결정에 대해 "매우 허탈하다"며 "정의당의 이름이 이번 21대 총선 투표용지에서 사라지지 않도록 굳건하게 정치개혁의 길을 가겠다"고 말했다.

당내 일각에서는 비례연합 정당이 탄생할 경우 확보할 수 있는 비례의석 수가 눈에 띄게 줄어들 가능성이 높은 만큼 민주당의 제안을 못 이기는 척 받아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나오지만 전국위에서 만장일치로 의결된 사항을 뒤집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는 것이 중론이다.

특히 연동형비례제의 도입을 어느 정당보다 강하게 주장했었고, 이번 총선이 새로운 선거제로 치르는 첫 선거인만큼 정의당만의 색을 찾지 못하고 민주당과 영합하는 모습을 보일 경우 향후 독자 세력으로서의 입지를 다지기 어렵다는 점도 비례연합 참여의 가능성을 낮게 만들고 있다.

민주당은 일단 다음주 초까지 기다리겠다고 밝혔지만, 선거제 개편을 함께 이끌었던 유이(有二)한 정당이 모두 불참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새로 만들어질 비례연합 정당이 사실상 비례민주당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커지고 있다.

미래당은 이날 비례연합 참여를 선언했고, 녹색당은 참여 여부를 묻는 전당원 투표를 진행하고 있다. 민중당도 다음 주 중 비례연합 참여 여부를 결론지을 계획이지만 민중당은 1석, 다른 정당들은 모두 원외 정당인만큼 비례연합의 논의 테이블 주도권이 민주당에게 넘어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중론이다.

민주당은 당선권 후순위에 기존 예상치인 6~7석 정도만 확보하는 수준으로 후보를 배치하겠다고 밝혔다.

 4ㆍ15 총선 후보 등록 마감(이달 27일)을 2주 남겨둔 상황에서 여러 정당 출신 후보들을 검증하는 문제부터 만만치 않다. 비례연합정당이 선거 기호 상위 순번을 받으려면 민주당이 현역 의원들을 파견해야 한다. 그러나 미래통합당이 미래한국당에 의원들을 보낸 것을 민주당이 ‘의원 꿔주기 꼼수’라고 비판한 과거가 발목을 잡을 것이다.

 

<저작권자(c)대한방송연합뉴스,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2

언론사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발행인:양성현 / 편집인:백숙기 / 등록번호 : 서울, 아02046 / 등록일자 : 2012년 3월 22일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숙기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11-6 4층 뉴스센터 / 대표전화 : 02-3397-6689 /팩스 02)765-5009

Copyright ⓒ 대한방송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