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1,496건, 최근 1 건
 

 

미군 수뇌부 총집결…한미, 방위비·지소미아 ‘배수진 외교’

기자명 : 김효상 입력시간 : 2019-11-14 (목) 09:42


 


미국이 한국을 향해 더욱 거칠고 노골적으로 방위비 분담금 증액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연장을 압박하고 있다.

마크 밀리 미국 합동참모본부 의장은 13일 방한에 앞서 분담금 증액을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그는 12일 일본으로 향하는 비행기 안에서 기자들에게 “보통의 미국인들은 주한·주일미군을 보며 그들에 왜 거기에 필요한지,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 등을 묻는다”며 “한국과 일본은 아주 부자 나라인데 왜 스스로 방어할 수 없느냐는 것이 전형적인 미국인들의 질문”이라고 말했다고 미 국방부가 전했다. 미군 최고위급 인사가 자국민의 말을 빌려 한국과 일본에 주둔비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밀리 의장은 이날 일본에 도착한 뒤 아베 신조 총리를 예방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밀리 의장은 아베 총리와 한·일 지소미아 문제를 논의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조금”이라고 답하며 “(지소미아 문제가) 거기(한국)에서도 협의의 포인트가 될 것이다. 우리는 (지소미아가) 종료되기 전에 이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고 말했다. 지소미아 연장 가능성에 대해 낙관적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해결을) 모색하겠다. 지켜보자”고 답했다. 그는 방일 전 기내 간담회에서도 “(지소미아는) 지역 안보와 안정에 필수적이며, 한·미·일은 함께일 때 더 강력하다”면서 “한국과 일본을 미국으로부터 떨어뜨려놓으려는 것(지소미아 종료)은 분명 중국과 북한의 이익”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에 와서도 같은 입장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밀리 의장에 이어 14일 방한하는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도 동맹국의 방위비 분담금 증액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그는 지난달 유럽 방문에서 “공동 안보에 ‘무임승차자’는 있을 수 없다”고 말한 바 있다.

한·미 군 당국은 14일 군사위원회(MCM), 15일 안보협의회(SCM)를 개최한다. 이를 계기로 미국의 방위비 분담금 증액과 지소미아 연장 압박이 최고조에 이를 것으로 관측된다.

그러나 정부는 일본이 수출규제 조치를 철회하지 않는 한 지소미아 연장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일본 역시 수출규제 철회 의사가 없음을 거듭 밝히고 있어 이대로면 지소미아는 오는 23일 0시를 기해 공식 종료된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5일 청와대에서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을 만날 예정이다.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시점을 불과 일주일 앞두고 이뤄지는 면담인 만큼 이날 문 대통령과 에스퍼 장관은 지소미아와 관련된 논의를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주 미국 국무부 4인이 방한해 지소미아 종료 결정 철회를 요구한 만큼 에스퍼 장관도 유사한 압박 메시지를 내놓을 가능성이 높다.

현재 한국·태국·필리핀·베트남을 방문하는 아시아 순방을 진행 중인 에스퍼 장관은 15일 서울에서 열리는 한미 한미연례안보협의회(SCM)에 참석차 그 전날인 14일 방한한다. 에스퍼 장관은 마크 미리 미 합참의장 등 미군 수뇌부들과 문 대통령을 비롯해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을 접견할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c)대한방송연합뉴스,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2

언론사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발행인:양성현 / 편집인:백숙기 / 등록번호 : 서울, 아02046 / 등록일자 : 2012년 3월 22일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숙기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11-6 4층 뉴스센터 / 대표전화 : 02-3397-6689 /팩스 02)765-5009

Copyright ⓒ 대한방송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