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1,697건, 최근 1 건
 

 

한국당 231곳 당협위원장 전원, 10월 1일 자로 일괄사퇴

기자명 : 이창화 입력시간 : 2018-09-21 (금) 09:14


'인위적 물갈이'를 하지 않겠다고 공언해왔던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지역구 당협위원장의 '일괄 사퇴'라는 인적쇄신책을 내놨다.

1.jpg


 전국 253개 당협위원장 중 사고당협 22개를 제외한 231곳의 당협위원장들은 다음달 1일부로 사퇴하게 된다.

한국당은 “당규에 따라 최고위원회가 해당 시·도당위원장과 사무총장의 의견 청취 후 당협위원장의 사퇴를 의결하면 해당 당협위원장은 사퇴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비대위가 19일시·도당위원장들과의 간담회를 개최해 전국 당협위원장 총사퇴와 관련한 현안 청취 절차를 거쳤다”고 밝혔다.

당협위원장은 각 지역의 선거구를 관리하는 직책으로 대게 해당 지역구의 현역 의원이나 출마 예정자가 맡는다. 공천을 받는 데도 유리하다. 김병준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은 취임 초 공천권이 없어 인적 쇄신이 불가능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당대표 권한으로 당협위원장은 교체할 수 있다”고 말해왔다.

김 위원장은 당협위원장 교체를 통해 인적 쇄신 작업은 진행하지만 인위적 인적청산은 없다는 입장이다. 김 위원장은 비대위 의결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인위적 인적청산을 해서 특정인이나 특정 계파를 지목하는 것은 아니다. 매년 당무감사를 하게 돼 있는데, 절차상 복잡하니 일괄사퇴로 처리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김 위원장은 그러면서 “문제가 없는 당협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다시 재임명절차를 빠르게 밟으려고 한다. 그 부분이 얼마나 많을지에 대해서는 지금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상당수는 아마 빠르게 재임을 받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교체 기준에 대해서는 “조직강화특별위원회의 위원이 구성돼야 하고, 기준을 비대위원, 시도당 위원장 등과 협의를 해야 한다. 위원장이 마음대로 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며 말을 아꼈다.

하지만 일부 의원들은 부정적 입장을 내비쳤다. 정용기 의원은 “현 시점에서 국민이 바라는 건 당협위원장 물갈이가 아니라 민생 현장 목소리를 적극 챙기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비대위원인 박덕흠 의원도 이날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비판적 입장에 있는 의원들 사이에서는 현 지도부 중 내년 초 예정된 전당대회를 의식한 쪽에서 이와 연결된 그림을 그리는 것 아니냐는 의심도 흘러나온다. 심재철 의원은 “아닌 밤에 홍두깨라고 혹시 줄세우기를 생각하는 거 아닌지 의심도 당연히 든다”고 말했다. 심 의원 외에도 이날 열린 의원총회에서 일부 의원들의 반대 의견이 개진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내 반발 가능성을 의식해서인지 김병준 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일괄사퇴 안건) 의결은 단순히 인적쇄신을 위한 것이 아니라 당협 운영의 새로운 관행과 질서를 만들어 간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필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c)대한방송연합뉴스,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2

언론사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발행인:양성현 / 편집인:백숙기 / 등록번호 : 서울, 아02046 / 등록일자 : 2012년 3월 22일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숙기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11-6 4층 뉴스센터 / 대표전화 : 02-3397-6689 /팩스 02)765-5009

Copyright ⓒ 대한방송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