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1,469건, 최근 0 건
 

 

문 대통령 "한반도 평화 약속 뒤로 돌릴 수 없어"

기자명 : 김효상 입력시간 : 2020-06-16 (화) 07:46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나와 김정은 위원장이 8000만 겨레 앞에서 했던 한반도 평화의 약속을 뒤로 돌릴 수는 없다”며 “북한도 소통을 단절하고 긴장을 조성하며 과거의 대결 시대로 되돌리려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김 위원장을 향한 직접적인 메시지를 던지며 남북관계 회복 필요성을 강조했다.

우선, 문 대통령은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무거운 마음으로 맞게 됐다"며 "남북관계에 난관이 조성되고 상황이 엄중할수록 우리는 6.15 선언의 정신과 성과를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운을 띄웠다.

이어 "두 정상이 직접 만나서 대화할 때 비로소 실질적인 남북 협력이 시작됐다"면서 6·15 남북공동선언의 역사적 의미를 되짚었다. 이번에도 정상간 직접적인 만남을 통해 사태의 실마리를 풀자는 제안으로도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정권의 변동에 따라 대북정책이 일관성을 잃기도 하고, 북핵 문제를 둘러싼 국제 정세가 요동치기도 했으며, 남북관계가 외부 요인에 흔들리기도 했다"고 현재 위기 상황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구불구불 흐르더라도 끝내 바다로 향하는 강물처럼 남과 북은 낙관적 신념을 가지고 민족 화해와 평화와 통일의 길로 더디더라도 한 걸음씩 나아가야 한다"며 "오랜 단절과 전쟁의 위기까지 어렵게 넘어선 지금의 남북관계를 또 다시 멈춰서는 안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을 향해서도 다소 직접적인 메시지를 보냈다.

"나와 김정은 위원장과 했던 한반도 평화의 약속을 되돌릴 수 없다"고 강조한 문 대통령은 "4.27 판문점선언과 9.19 평양공동선언은 남과 북 모두가 충실히 이행해야 하는 엄숙한 약속이다. 어떠한 정세 변화에도 흔들려서는 안 될 확고한 원칙이다"고 밝혔다.

또한 "북한도 소통을 단절하고 긴장을 조성하며 과거의 대결시대로 되돌리려 해서는 안된다"며 "남과 북이 직면한 불편하고 어려운 문제들은 소통과 협력으로 풀어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의 결단과 노력을 잘 알고 있다"면서 "기대만큼 북미관계와 남북관계의 진전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에 대해 나 또한 아쉬움이 매우 크다"고 위로의 말을 건넸다.

아울러 "남과 북이 함께 돌파구를 찾아 나설 때가 되었다. 더는 여건이 좋아지기만 기다릴 수 없는 시간까지 왔다"며 "한반도 운명의 주인답게 남과 북이 스스로 결정하고 추진할 수 있는 사업을 적극적으로 찾고 실천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대북제재에 가로 막혀 있던 여러 교류와 사업들을 돌파할 수 있는 방안을 남과 북이 주체적으로 모색해보자는 것.
문 대통령은 박정희 정부의 7.4 남북공동성명부터 노태우 정부의 남북기본합의서, 김대중 정부의 정상회담과 6.15 남북공동선언, 노무현 정부의 10.4 공동선언과 이번 정부의 4.27 판문점선언, 9.19 평양공동선언 등 정권의 남북간 합의들을 차례로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런 합의들이 국회에서 비준되고 정권에 따라 부침 없이 연속성을 가졌다면 남북관계는 지금보다 훨씬 발전되었을 것"이라며 "21대 국회에서는 초당적으로 협력하는 모습을 기대한다"고 말해 합의안의 국회 비준안 통과 필요성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국회와 국민들을 향해 "남북관계는 언제든지 우리가 원하지 않는 격랑 속으로 들어갈 수 있다"며 "이렇게 엄중한 시기일수록 단합으로 정부에 힘을 모 아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이 이미 제안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협력, 철도 연결, 북한 개별관광 등 각종 남북협력 사업을 실행에 옮기기 위한 구체적 액션 플랜과 관련해 정부의 후속 조치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c)대한방송연합뉴스,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2

언론사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발행인:양성현 / 편집인:백숙기 / 등록번호 : 서울, 아02046 / 등록일자 : 2012년 3월 22일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숙기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11-6 4층 뉴스센터 / 대표전화 : 02-3397-6689 /팩스 02)765-5009

Copyright ⓒ 대한방송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