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1,487건, 최근 1 건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 방안 아직 구체적 계획 없어”

기자명 : 김효상 입력시간 : 2019-08-28 (수) 10:49


 

오4.png

 

일본 정부는 27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와 관련한 한국 측의 문제 제기에 대해 현재 구체적 결론 없이 종합적으로 검토 중이고, 과학적 근거에 기초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27일 주한 일본대사관 니시나가 토모후미 경제공사가 외교부 권세중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과의 면담을 통해 이같은 내용의 회신을 전해 왔다고 이날 밝혔다.

일본 측의 회신은 우리 정부가 지난 19일 니시나가 공사를 초치해 구술서를 전달, 답변을 요구한 지 약 일주일만이다.

일본 정부는 해당 회신에서 "일본 정부는 지금까지 귀국(한국)을 포함한 각국의 대사관을 위한 설명회와 국제회의에서 설명을 해 왔다"며 "주일 한국대사관에도 개별적으로 2018년 10월 이후 해당 사항에 대해 설명했다"고 밝혀 왔다.

그러면서 "도쿄전력은 지난 9일 소위원회에서 현 상황의 탱크 계획에서는 2022년 여름쯤에 탱크가 꽉 찰 것이고, 이후 탱크 증설을 포함해 폐로 작업을 진행함에 있어 필요한 시설의 설치 등 부지 이용에 대한 검토를 해 나가겠다고 보고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일본 정부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에서 '주변 해역과 해양에서 방사능 물질 농도는 상승하지 않았고, 공중의 안전은 확보되어 있다'고 평가했다"며 "오염된 지하수가 공중의 안전에 영향을 주는 수준으로 유출되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일본 외무성이 오는 9월 4일에 주일 외교단 등을 대상으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에 관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함께 밝혀 왔다고 우리 외교부는 전했다.

외교부는 일본 측의 회신에 대해 "이 문제가 양국 국민의 건강과 주변 해양환경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처리되어야 한다"며 "일본 정부가 우리 정부 및 국제사회에 보다 투명하고 구체적인 설명을 지속해 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외교부 김인철 대변인은 지난 13일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정부는 일본의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처리수 해양 방출 계획에 대해 정식으로 관련 협의와 입장 표명 등을 요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지난해 8월 이 계획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고, 그해 10월에 우려와 요청 사항을 담은 입장서를 전달하고 여러 양자회의 등의 계기에 일본 측에 우리의 우려를 지속적으로 표명하고 관련 설명을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일본 정부가 오염수 관련 최종 처리 방안과 시기는 아직 검토 중이며 현황과 향후 처리 계획 등에 대해서는 국제 사회에 성실히 설명하겠다는 기본 입장만을 알려 왔다"고 덧붙였다.

차후 대응 방안에 대해서는 "일본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입장표명과 정보 공개 등을 적극적으로 요청하고, 필요시 국제기구나 피해가 우려되는 태평양 연안국가들과도 협력해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월 그린피스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 현장 실태 조사 보고서를 내고 "일본 정부가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1백만톤 이상을 보관하고 있는데, 이를 정화하는 데 실패해 바다에 방출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일본대사관은 또 지난 19일 외교부가 보도자료에서 주한 일본대사관 관계자를 ‘초치했다’고 밝힌 점도 문제 삼았다.

 

<저작권자(c)대한방송연합뉴스,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2

언론사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발행인:양성현 / 편집인:백숙기 / 등록번호 : 서울, 아02046 / 등록일자 : 2012년 3월 22일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숙기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11-6 4층 뉴스센터 / 대표전화 : 02-3397-6689 /팩스 02)765-5009

Copyright ⓒ 대한방송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