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1,489건, 최근 0 건
 

 

국회 정상화 합의 '추경 · 日 결의안' 동시처리…청와대, 즉각 환영

기자명 : 김효상 입력시간 : 2019-07-30 (화) 08:34


 

오1.png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여야 3당 교섭단체는 다음달 1일 본회의를 열어 추가경정예산안을 처리키로 합의했다.

이번 임시국회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제안한 것으로 북한·중국·러시아의 연이은 도발과 일본의 무역보복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으로선 국회 운영위원회와 국방위·외교통일위·정보위 등에서 야권의 공세가 예상되지만, 6월 국회에서 미뤄진 추경 처리를 약속 받았다.

민주당 이인영, 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오신환 등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들은 오는 1일 본회의를 열어 추경을 처리하는 내용의 합의안에 서명했다.

추경안과 함께 ▲민생법안 처리 ▲일본의 경제보복 철회 요구 결의안 ▲러시아 군용기의 영공 침범 및 일본의 독도 망언과 관련해 러시아·일본의 영토주권 침해를 규탄하고 중국에 대해 유감의 뜻을 밝히는 결의안 ▲인사에 관한 안 등이 본회의 안건으로 채택됐다.

이날 합의에 따라 추경안은 국회 제출 99일만에 처리될 예정이다. 여야는 당장 30일부터 추경안에 대한 심의를 재개한다.

당초 최장 기간 추경 미(未)처리(2000년) 기간(107일만에 처리)을 깨는 것 아니냐는 비아냥이 나왔었지만, 여야는 이번 합의로 추경 불발이라는 역대급 오명은 간신히 모면하게 됐다. 최근 국내외적 외교·안보·경제 등의 총체적인 위기 상황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합의안 서명 직후 "국방·안보 문제도 중요하지만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시작된 경제안보 상황도 굉장히 급하다"며 "추경안이 처리되는 과정에서 우리 경제 안보도 튼튼히 대비할 수 있는 길까지 확대될 수 있게 돼 다행"이라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경기 부양과 일본 경제보복에 대한 대응 마련, 강원 산불 및 포항 지진 등 재해 복구를 위한 6조 7천억원 규모의 추경안을 제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추경은 이미 심사했던 내용과 향후 남은 기간 동안 최대한 국회 심사권한을 통해 따져볼 예정"이라며 "국민에게 큰 불안을 끼치는 안보 문제와 일본의 경제 보복 문제를 국회가 좀더 적극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채우며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당으로선 그간 추경 처리의 조건으로 내세웠던 북한 목함 귀순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 국정조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정경두 국방부 장관에 대한 해임 건의안 본회의 표결 등의 요구사항을 접은 결과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엄중한 안보 현실이 있어서 조속히 안보 국회를 열어서 현안을 짚는 것이 중요하게 됐다"고 말했다. "운영위 (현안질의를) 통해 청와대발 안보의 엄중함을 따지고 짚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여야는 러시아 군용기 영공침범, 일본 독도 망언과 관련 영토 주권 침해 규탄, 중국에 유감의 뜻을 밝히는 대(對)러·대(對)중·대(對)일 규탄 결의안을 추경과 함께 처리하기로 했다.

*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은 이처럼 엄중한 내우외한의 위기 앞에서 상생의 정치로 국론을 결집시키고 국민통합을 이뤄내는 것이 국회의 책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아래와 같이 제370회 국회(임시회) 개최를 다음과 같이 합의한다.

1. 7월 30일(화)부터 안보국회 일환으로 운영위원회·국방위원회·외교통일위원회·정보위원회를 개최하고 최근 안보상황 등에 대한 현안질의를 실시한다.

2.러시아 군용기의 영공 침범 및 일본의 독도 망언과 관련하여 러시아·일본의 영토주권 침해를 규탄하고 중국에 대해 유감의 뜻을 밝히는 결의안을 채택한다.

3. 7월 30일(화)부터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대응방안을 포함한 추가경정예산안 심의를 재개한다.

4. 8월 1일(목) 본회의를 열고 일본의 경제보복 철회 요구 결의안, 2항의 결의안, 인사에 관한 안, 추가경정예산안 및 민생법안을 처리한다.

 

<저작권자(c)대한방송연합뉴스,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2

언론사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발행인:양성현 / 편집인:백숙기 / 등록번호 : 서울, 아02046 / 등록일자 : 2012년 3월 22일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숙기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11-6 4층 뉴스센터 / 대표전화 : 02-3397-6689 /팩스 02)765-5009

Copyright ⓒ 대한방송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