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1,494건, 최근 1 건
 

 

민주 “추경 조속 처리”…기싸움 가열 19일까지 처리 촉각

기자명 : 김효상 입력시간 : 2019-07-14 (일) 08:15


 

국회.png

여야는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를 놓고 공방을 이어갔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일본 수출규제 대응 예산을 추가편성한 추경안을 임시국회 내 의결하자고 야당에 협조를 촉구했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추경 만능주의’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국회 정상화의 꽃은 추경 의결"이라며 "한국당이 진정 경제 걱정을 한다면 추경 심사에 속도를 높여 회기 마지막 날인 19일 추경안을 처리할 수 있도록 협조하라"고 밝혔다.
총선을 앞둔 선심성 예산편성이라는 야당 지적에 대해서는 “정부가 제출한 추경안은 신중에 신중을 기해 꼭 필요한 예산만을 편성한 것”이라며 “야당의 비판은 발목잡기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민주당은 일본 수출규제 대응을 위한 예산 증액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해 첨단 소재부품의 국산화와 산업구조 개선 등을 위한 예산이 필요하다는 데 한국당도 공감할 것”이라며 “국익과 민생경제 앞에 여야가 따로 없는 만큼 협조해달라”고 했다. 앞서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일본 수출규제 대응을 위해 최대 3,000억을 증액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정부ㆍ여당의 이 같은 주장에 비판적인 입장을 내고 ‘현미경 심사’를 별렀다. 김현아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정부는 경제 실패를 국민의 세금 추경으로 막으려 하더니 이제는 일본 경제제재를 막는다고 추가 편성까지 요구하고 있다”며 “일본 경제보복 문제가 추경 1,200억원으로 해결될 문제인가”라고 반문했다. 또 “정부ㆍ여당은 추경이 늦어져서 나라가 망할 것처럼 말하고, 추경만 있으면 달나라도 갈 수 있을 듯 ‘추경 만능주의’로 일관했다”고도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여당은 일본 수출 규제에 대응한다며 3천억 원을 더 얹겠다고 한다"며 "이낙연 국무총리가 1천200억 원 추경을 말하자 여당의 이해찬 대표는 단숨에 3천억 원 추경을 외쳤는데, 마치 도박판의 판돈 늘리듯 주거니 받거니 하며 곱하기를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정부는 6조 7000억원 가운데 3조 6000억원은 국채를 발행해 조달하겠다고 한다”면서 “벌써 세수도 줄고 국가채무는 급증하고 있는데 또 빚을 늘리자는 소리다. 바른미래당이 철저히 따지고 바로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대한방송연합뉴스,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2

언론사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발행인:양성현 / 편집인:백숙기 / 등록번호 : 서울, 아02046 / 등록일자 : 2012년 3월 22일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숙기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11-6 4층 뉴스센터 / 대표전화 : 02-3397-6689 /팩스 02)765-5009

Copyright ⓒ 대한방송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