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735건, 최근 0 건
 

 

검찰, 이르면 오늘 MB 구속영장 청구여부 결정

기자명 : 김조영 입력시간 : 2018-03-19 (월) 08:27


 

1.png

 

19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청계재단 소유 영포빌딩의 다스 창고 등을 압수수색해 이 같은 정황이 담긴 청와대 문건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명박(MB) 전 대통령은 검찰 조사에서 끝까지 다스와의 관련성을 부인했다. ‘다스 모르쇠 전략’이 깨지면 뇌물, 횡령, 탈세 등 각종 혐의와 직결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측근들에게서 ‘MB=다스 실소유주’를 뒷받침하는 진술과 물증을 확보한 데 이어 이 전 대통령 직계가족들이 다스에서 장기간 금전적 이득을 챙긴 사실도 파악했다. 검찰 관계자는 18일 “다스 관련 모든 의혹의 최종 책임자는 MB”라고 말했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김윤옥 여사가 2007년 검찰의 다스 수사 이전까지 10년 이상 다스 법인카드로 4억원 이상을 쓴 기록을 확보했다. 검찰은 지난 14일 이 전 대통령에게 이 부분도 추궁했지만 그는 “기억이 없다”고 버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증빙 자료를 제시한 뒤에야 “법인카드를 썼다면 아마 형(이상은 회장)이 건네준 것 같다”는 취지로 진술했다고 한다. 다스는 김 여사를 제외하곤 김성우 전 사장과 권승호 전 전무, 경리팀·총무팀 등 핵심 경영진이나 부서에만 법인카드를 발급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아들 시형씨는 이 회장 몫의 다스 배당금을 챙겼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검찰은 다스 전현직 임직원으로부터 시형씨가 본인이 관리하던 통장으로 이 회장 배당금을 입금하라고 지시했다는 진술을 받아낸 것으로 전해졌다. 부당하게 챙긴 배당금은 수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작 이 회장은 이런 사실을 몰랐다고 한다. 시형씨는 이 회장 허락 없이 서울 도곡동 땅 매각대금 10억원을 인출해 쓰기도 했다. 이 전 대통령은 “형과 내 아들 간 문제일 뿐 나는 관여한 바 없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 여사와 시형씨가 다스 돈을 임의로 사용한 점 역시 이 전 대통령의 다스 실소유주 사실을 방증한다고 보고 있다. 가족들이 이 전 대통령의 또 다른 아킬레스건이 된 모양새다. 검찰은 다만 김 여사와 시형씨의 사법 처리에는 아직 신중한 모습이다. 이 전 대통령이 받고 있는 20개 안팎의 범죄사실 정점에 이 전 대통령이 있고, 법적 책임도 이 전 대통령으로 귀결된다는 판단에서다.

이 전 대통령은 110억원대 뇌물을 비롯한 여러 혐의의 뿌리 격인 다스 실소유주 문제를 향후 재판에 가서도 필사적으로 부인할 공산이 크다.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김 전 사장 등 오랜 가신들과 법정 진실공방이 불가피해 보인다.

한 법조계 관계자는 “이 전 대통령이 각종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데다 국가정보원 댓글 조작 등 규명해야 할 사안도 많아 검찰은 구속영장 청구 등 신병 확보에 착수할 전망”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c)대한방송연합뉴스,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2

언론사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발행인:양성현 / 편집인:백숙기 / 등록번호 : 서울, 아02046 / 등록일자 : 2012년 3월 22일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숙기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11-6 4층 뉴스센터 / 대표전화 : 02-3397-6689 /팩스 02)765-5009

Copyright ⓒ 대한방송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