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754건, 최근 1 건
 

 

'반도체협회 회장단 간담회'...‘반도체 갖겠다’ 미·중 노골적 야심

기자명 : 김효상 입력시간 : 2021-04-09 (금) 09:30


미국 상원이 미국 내 반도체 공급망 확충을 위한 법안을 곧 발의할 것이라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밝혔다.

 

정부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 반도체 업계가 만나 최근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 관련 이슈를 점검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반도체 업계는 국내 제조시설 확대를 위한 인센티브 지원을 늘리고 인재 양성에 힘써 달라고 정부에 건의했다. 정부는 반도체 업계 인력 육성, 공급망 안정화 방안 등을 담은 종합대책을 조만간 내놓겠다는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9일 성윤모 장관 주재로 ‘반도체협회 회장단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간담회에는 성 장관을 비롯해 이정배 반도체협회 회장(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장 사장), 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 최창식 DB하이텍 부회장, 허염 실리콘마이터스 회장, 이창한 반도체협회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전 세계적인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과 주요국의 반도체 산업 육성 정책 등 업계의 주요 동향을 공유하고 우리 반도체 산업의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 한국의 시장 점유율은 D램 71%, 낸드 45%, 첨단 파운드리 40% 등이다. 정부와 업계는 글로벌 공급망 안정화, 민간투자 확대, 인력 양성, 차량용 반도체 부족 대응방안, 차세대 전력반도체·AI 반도체와 같은 신시장 개척 등 반도체 관련 최근 주요 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반도체협회 회장단은 이 자리에서 ‘반도체 산업 발전을 위한 산업계 건의문’을 전달하고 향후 정책에 반영할 것을 요청했다. 구체적으로 국내 반도체 제조시설 구축 확대를 위한 인센티브 지원 확대, 인재 양성 및 공급, 국내 반도체 공급망 안정화 지원, 반도체 산업을 둘러싼 급변하는 국제 정세에 능동적 대응을 위한 정부 지원 등을 제시했다.

이정배 삼성전자 사장은 “반도체 산업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서는 반도체 인력양성을 위한 정부 차원의 종합적 지원 체계 구축이 필요하며, 국내 반도체 제조시설 확대에 대한 세액 공제 등 정부의 정책 지원 강화해 달라”고 요청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최근 반도체 산업은 기업 간 경쟁을 넘어 국가 간 경쟁에 직면했다"며 "정부와 민간이 힘을 합쳐 당면한 위기를 극복해 나가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을 위해 메모리·파운드리 생산 능력을 확충하는 등 민간이 적극적으로 투자를 확대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c)대한방송연합뉴스,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2

언론사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발행인:양성현 / 편집인:백숙기 / 등록번호 : 서울, 아02046 / 등록일자 : 2012년 3월 22일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숙기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11-6 4층 뉴스센터 / 대표전화 : 02-3397-6689 /팩스 02)765-5009

Copyright ⓒ 대한방송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