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1,695건, 최근 1 건
 

 

靑, 차기 총리로 정세균 검토 착수…김진표 지고 정세균 부상

기자명 : 김효상 입력시간 : 2019-12-12 (목) 08:10


이낙연 국무총리 후임으로 급부상한 더불어민주당 6선 의원인 정세균 전 국회의장이 최근 청와대에 검증동의서를 제출한 것으로 11일 확인됐다. 국무총리의 후임으로 유력했던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총리직 고사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다음 주 중 총리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권 인사들의 말을 종합하면 김 의원은 지난 8일 오후 청와대 고위 인사를 통해 총리직을 고사한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여권 핵심 인사는 11일 국민일보와의 통화에서 “김 의원이 자리에 연연하는 사람도 아니고, 결정할 때는 깨끗하게 한다”며 “진보 진영 일각에서 자신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나오고 SNS 등에서 시끄럽게 되니까 ‘나에 대해 부담을 갖지 않아도 된다’는 정도의 의견을 (청와대에) 낸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다른 관계자도 “김 의원이 마음을 비운 정도가 아니라 진짜 고사 의사를 밝혀서 상황을 좀 봐야 한다”며 “대통령이 당사자의 고사를 어떻게 해석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문재인정부의 대통령직 인수위원장 격인 국정기획자문위원장을 맡아 국정 과제를 총괄했다. 경제관료 출신으로 중도적·안정적 이미지가 강점이지만 민주노총 등 노동·시민단체들이 “보수 색채가 짙다”며 총리 지명에 반발했다. 논란이 계속되자 김 의원이 대통령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고사의 뜻을 전했다는 게 여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후임 총리는 정 전 의장으로 무게추가 쏠리는 분위기다. 청와대는 이날 정 전 의장에게 검증동의서를 제출받는 등 검증작업에 본격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전 의장은 노무현정부 시절부터 당과 정부에서 여러 요직을 거쳤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내각을 관리할 인사로 평가받는다. 다만 그는 내년 총선에 자신의 지역구인 서울 종로에 출마할 의사도 여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국가 의전서열 2위인 국회의장을 지낸 인사가 서열 5위인 국무총리로 가는 모양새가 좋지 않다는 평가도 있다. 전직 입법부 수장이 행정부 2인자로 가는 게 삼권분립 정신에 반한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의 총리 후보자 지명 시점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처리 등 국회 상황이 정리될 것으로 보이는 다음 주가 유력하다. 총선 출마 희망 공직자의 사직 기한(내년 1월 16일)과 국회 인사청문회 일정 등을 고려하면 늦어도 다음 주 중에는 발표될 것으로 관측된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11일 "김 의원이 지난 주말 청와대 고위 인사를 만나 총리직을 수행하기 어려울 것 같다는 이야기를 한 것으로 안다"며 "민주노총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등 진보진영에서 반대 의견이 계속 나오자 김 의원이 대통령께 짐이 되지 않는 방법을 선택한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대한방송연합뉴스,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정 전 의장은 최근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당대표를 지낸 5선의 추미애 의원이 내정되자 총리 후보자도 중량급 인사로 해야 한다는 여론이 커지면서 급속히 떠오른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경제총리’의 필요성도 부각돼 기업 경영인 출신에 산업자원부 장관까지 지낸 정 전 의장도 적합한 ‘카드’로 거론돼 왔다.

 



 
22

언론사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발행인:양성현 / 편집인:백숙기 / 등록번호 : 서울, 아02046 / 등록일자 : 2012년 3월 22일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숙기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11-6 4층 뉴스센터 / 대표전화 : 02-3397-6689 /팩스 02)765-5009

Copyright ⓒ 대한방송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