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1,694건, 최근 1 건
 

 

박한기 "풍계리 핵실험장, 일부 보완 시 사용 가능 판단"

기자명 : 김효상 입력시간 : 2019-10-09 (수) 09:39


 

오2.png

 

북한이 작년 5월 폭파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은 일부 보완작업을 거치면 재사용할 수 있다는 군 당국의 평가가 나왔다.

 

박한기 합동참모본부 의장이 지난해 폐기됐던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갱도 일부가 복구될 수 있다고 8일 밝혔다. 박 의장은 “풍계리에 4개의 갱도가 알려져 있는데 1, 2번 갱도는 다시 살리기 어렵다”며 “3, 4번 갱도는 상황에 따라서 다시 보수해서 쓸 수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군 당국이 풍계리 갱도 복구 가능성을 확인한 것은 처음이다.

박 의장은 서울 용산구 합동참모본부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복구작업은) 최소한 수주에서 수개월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해 4·27 남북 정상회담에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를 약속했으며 그 다음 달에 5개국 기자들을 초청해 2~4번 갱도를 폭파시켰다.

1번 갱도는 2006년 1차 핵실험 후 폐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2~6차 핵실험이 이뤄진 2번 갱도는 폭파 이전에 이미 재사용이 불가능한 상태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된 바 있다. 박 의장은 ‘북한이 핵물질과 핵무기 생산 활동을 하고 있느냐’는 질의에 “핵과 미사일 연구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다만 김영환 국방정보본부장은 “현재까지는 풍계리 갱도를 복구한 움직임이 전혀 없다”고 설명했다.

박 의장은 또 일본 전투기의 독도 영공 침범 시 대응과 관련해 “정해진 매뉴얼에 의해 단호한 입장을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공군은 영공 침범 상황에서 ‘경고통신→차단비행→경고사격→강제착륙 및 격추사격’으로 진행되는 단계별 대응수칙을 따르게 돼 있다. 최악의 경우 격추사격 대응을 배제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박 의장은 강제착륙 및 격추사격 조치를 검토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어떤 기종의 일본 항공기가 그런 상황을 야기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와 대적할 수 있는 일본 전투기가 독도 영공에 들어온다면 국제법이 허용한 범위 내에서 단호한 대응조치를 시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의장은 “일본은 지금까지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에 진입할 때마다 늘 사전통보해 왔고 지금까지 독도 영공을 침범한 적은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이 독도 영공을 침범한다면 이것은 다분히 의도성을 갖고 침범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c)대한방송연합뉴스,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2

언론사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발행인:양성현 / 편집인:백숙기 / 등록번호 : 서울, 아02046 / 등록일자 : 2012년 3월 22일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숙기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11-6 4층 뉴스센터 / 대표전화 : 02-3397-6689 /팩스 02)765-5009

Copyright ⓒ 대한방송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