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1,695건, 최근 1 건
 

 

방일단 31일 출국…대화 물꼬 틀까

기자명 : 김효상 입력시간 : 2019-07-30 (화) 08:40


 

한일의원연맹 관계자는 “방일단은 민주당과 한국당, 바른미래당 의원 등으로 구성됐다”고 밝혔다. 국회 방일단이 31일 도쿄로 출국해 일본 정치인들과 수출 규제를 둘러싼 한·일 갈등 해소 방안을 논의한다. 일본 정부가 다음 달 2일 ‘화이트리스트(안보상 수출심사 우대 국가)’에서 한국을 제외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방일단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국회 한·일의회외교포럼 회장인 무소속 서청원 의원을 단장으로 하는 방일단은 자민당 소속의 누카가 후쿠시로 일·한의원연맹 회장을 비롯해 일본의 지한파 의원들과 만날 예정이다. 한·일의원연맹 회장인 강창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0일 출국해 이튿날 NHK 방송과 인터뷰를 진행한다.

방일단은 서 의원을 비롯해 민주당 강창일·김진표·원혜영, 자유한국당 김광림·원유철·윤상현, 바른미래당 지상욱, 민주평화당 조배숙, 정의당 김종대 의원 등 10명으로 구성됐다. 일본에서도 10명 내외의 의원들이 논의에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방일단은 우선 누카가 회장이 31일 주최하는 오찬 간담회에서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와 강제 징용 문제에 대한 한국 측 의견을 전달하기로 했다. 자민당 내 2인자로 불리는 니카이 도시히로 간사장, 공동 여당인 공명당의 야마구치 나쓰오 대표 등 정계 핵심 인사들도 만날 계획이다. 공개된 일정 외에 아베 신조 내각에 있는 이들과의 만남도 추진하고 있다.

강 의원은 29일 통화에서 “한·일 관계가 악화되면 서로에게 좋지 않으니 협상 테이블에 서둘러 앉자는 이야기를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표 의원도 통화에서 “한·일 기업이 공동으로 강제징용 배상금을 부담하자는 우리 측의 ‘1+1’ 제안에 대해 일본 정부는 자국 기업에 강제적으로 부담을 주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는데, 원래 우리 취지는 일본 기업의 자발적 기부금을 걷어보자는 것임을 설명해보겠다”고 말했다.

외교 활동과 더불어 여야 5당은 이날 정부, 민간 경제단체 및 노동단체가 참여하는 초당적 기구인 ‘일본 수출 규제 대책 민관정 협의회’를 출범시키기로 합의했다. 이는 지난 18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들이 청와대 회동 당시 결정한 것에 대한 후속조치다.

정부 측에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외교부 장관·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청와대 정책실장 4명이 참여하고 정치권에선 정책위의장 등 각당이 추천하는 5명이 참여하기로 했다. 민간단체에선 대한상공회의소·한국무역협회·한국경영자총협회·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과 한국노총·민주노총 위원장이 참여한다.

청와대도 화이트리스트 배제를 앞두고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청와대는 이미 관계부처와 협의해 일본의 보복 조치에 대한 대응안을 어느 정도 마련한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책실을 중심으로 민관공동 대책기구를 가동하고 있다”며 “특히 핵심 소재의 국산화와 관련해서는 실효성 있는 대책이 곧 나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방일단은 이 외에도 일본 중의원 오오시마 타다모리 의장, 자민당 내 2인자로 불리는 니카이 도시히로 간사장, 공동 여당인 공명당의 야마구치 나쓰오 대표,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의 에다노 유키오 대표 등 일본 정계의 핵심 인사들과 접촉하기 위해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c)대한방송연합뉴스,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2

언론사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발행인:양성현 / 편집인:백숙기 / 등록번호 : 서울, 아02046 / 등록일자 : 2012년 3월 22일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숙기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11-6 4층 뉴스센터 / 대표전화 : 02-3397-6689 /팩스 02)765-5009

Copyright ⓒ 대한방송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