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1,692건, 최근 1 건
 

 

한미일 국방 "비핵화 외교 노력 긴밀협력

기자명 : 김효상 입력시간 : 2019-06-03 (월) 08:37


 

한국과 미국, 일본 국방장관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 정착 달성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또 장관들은 ‘규범에 기초한 질서’가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항행과 비행의 자유’가 보장돼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패트릭 섀너핸 미 국방장관 대행, 이와야 다케시 일본 방위상은 이날 오전 제18차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가 열린 싱가포르 샹그릴라호텔에서 100분간 회담한 후 공동보도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3국 장관은 “(북한 비핵화와 관련된) 모든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라 북한이 국제적 의무를 철저히 준수하는 것이 국제사회의 공통된 목표라는 점에 공감했다”고 덧붙였다. 또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 정착 달성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한·미·일 3국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다만 지난달 북한이 쏜 발사체에 대한 3국 국방장관의 평가가 일치하지는 않았다. 이와야 방위상은 회담 모두발언에서 “지난달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에 명확하게 위반된다”고 강조했다.

우리 정부는 탄도미사일 여부에 대해선 “분석 중”이라는 입장이다. 정 장관은 본회의 연설에서 지난 5월 4일과 9일 북한이 쏜 발사체를 모두 단거리 미사일이라고 규정했지만 이를 탄도미사일이라고 지칭하지 않았다. 정 장관은 기자간담회에서 “(러시아 이스칸데르 탄도미사일과) 유사한 부분도 많이 있지만 일부 차이가 있는 부분도 분명히 있다”고 설명했다.

섀너핸 대행은 본회의 연설에서 북한 발사체를 구체적으로 거론하지 않았지만 “북한은 미국의 동맹국과 미국 영토, 전진 배치된 부대를 위협할 수준이 됐다”고 평가했다.

한·미·일 3국이 외교적 해법과 철저한 대북 제재 병행에 방점을 찍은 반면 중국은 대북 제재 해제를 주장했다. 웨이펑허 중국 국무위원 겸 국방부장(장관)은 본회의 연설에서 “우리는 적절한 시점에 유엔 안보리 결의의 가역적 조항을 가동하고, 종전선언 발표를 추진하기를 희망한다”고 주장했다.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와 평화협정 논의를 동시 진행해야 한다는 쌍궤병행(雙軌竝行)도 강조했다.

지난달 31일부터 이날까지 사흘간 진행된 샹그릴라 대화에서 정 장관과 이와야 방위상은 양자회담을 갖고 초계기 위협비행 문제를 논의했다. 일본 측 사과를 받아내거나 한·일 군사교류 정상화에 합의하지는 못했지만 양국 간 군사 갈등은 봉합 국면을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 장관은 또 웨이펑허 중국 국방부장과의 양자회담에서 “사드(THAAD) 배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때문”이라며 정부 입장을 거듭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섀너핸 장관대행은 3일 한국을 방문해 문재인 대통령을 만난다. 또 정 장관과 한미 양자 회담을 갖는다. 한미연합사령부의 평택 이전 및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뒤 전작권을 행사할 미래연합군사령관을 별도의 한국군 대장이 맡을지 등에 대해 주로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22

언론사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발행인:양성현 / 편집인:백숙기 / 등록번호 : 서울, 아02046 / 등록일자 : 2012년 3월 22일
청소년보호책임자 : 백숙기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11-6 4층 뉴스센터 / 대표전화 : 02-3397-6689 /팩스 02)765-5009

Copyright ⓒ 대한방송뉴스. All rights reserved.